웰빙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743회 작성일 04-06-26 00:00본문
웰빙이란 무엇인가
‘웰빙족(族)’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새로운 인류일까. 아니면 상업주의가 가공해 낸 정체불명의 ‘변종’일까. 웰빙족의 실체에 대한 전문가들의 논쟁을 들여다보자.
전문가들은 웰빙 문화가 제대로만 정착된다면 심신의 조화를 얻어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고 환경과도 친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일반 농산물에 비해 2배 정도 비싼 유기농 농산물을 먹는 것도 자연에 가까워지기 위한 것이란다. 명상과 요가 등 정신수양과 관련된 운동이 각광을 받는 것도 그동안 물질적인 것만 너무 추구한 것에 대한 반작용이란 얘기다.
본래 웰빙은 마음에 달려 있으며 현재 웰빙의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는 많은 것이 사실은 부가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각종 웰빙 상품을 사용하고 열심히 자신을 가꾸는 사람 중에 의외로 ‘사이비 웰빙족’이 많다는 것.
그렇다면 진정한 웰빙족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현재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 따라 필요 항목을 추가해 맞춤형 건강을 추구하는 게 바람직하다.
우유를 먹는 사람과 우유를 배달하는 사람 중 누가 더 웰빙족에 가까울까. 정답은 물론 우유를 배달하는 사람이다. 우유를 앉아서 먹는 사람에 비해 배달하는 사람은 새벽 공기를 마시며 몇 시간 동안 걷거나 뜀으로써 충분한 운동을 하기 때문. 목욕도 마찬가지다. 아로마 입욕제를 쓴 물이 수돗물보다 더 매끄러울 수는 있지만 마음속 스트레스까지 씻어줄 수는 없다. 편안한 마음가짐이 훨씬 더 중요하다. 아직은 웰빙족을 몇 개의 단어로 규정하기에 시기상조다. 다만 스스로 자신의 건강 문화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어느 정도 웰빙족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진정한 웰빙족이 될 것인가, 사이비 웰빙족에서 그칠 것인가는 각자의 선택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